3D 올스타즈의 슈퍼마리오 64에 크게 실망한 세 가지 이유 > 게임토론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게임토론

3D 올스타즈의 슈퍼마리오 64에 크게 실망한 세 가지 이유

페이지 정보

작성자 매트리 댓글 0건 조회 94회 작성일 20-09-16 14:24

본문

슈퍼마리오 3D 올스타즈가 발매된다고 마리오 35주년 기념으로 닌텐도가 발표를 할때

환호성을 질렀습니다.

 

워낙에 루머로 많이 돌 던 내용이 현실화 되기도 했고, 마리오 시리즈의 팬이기도 하며, 해보지 못한 명작 게임 슈퍼마리오 선샤인과 갤럭시를 즐길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었죠. 갓텐도 고마워라고 생각했고, 기간 한정 판매라는 말에 (이해가 가지 않지만) 프리오더를 바로 했지만 발매일을 며칠 앞둔 지금 생각하면 생각해볼 수록 참 아쉬운 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특히 세 작품 중에서 선샤인과 갤럭시는 제가 플레이 해보지 못해서 그러려니 하고 잘 느껴지는 바가 없는데, 슈퍼마리오 64 같은 경우 아쉬운 점이 유독 눈에 많이 띕니다. 다 애정에서 오는 말이지만 한번 제가 왜 실망스럽다고 느꼈는지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당연히 지원했어야 하는 와이드 스크린의 미지원

16:9의 화면을 지원하는 선샤인과 갤럭시와는 달리 슈퍼마리오64의 경우에는 4:3만 지원합니다. 정말 이해가 가지 않죠, 원래는 세 게임 모두 4:3의 비율이었는데 딱 하나 이 게임만 4:3을 그대로 남겨두었다는 것은 뭔가 성의부족이라고 밖에 느껴지지 않습니다. 아니면 말하지 못할 사정이라도 있는 걸까요? 하지만 소스코드를 다 가지고 있는 닌텐도가 못해서 못했을 리는 없고 진짜 귀찮았던게 아닐까 싶습니다. 저는 4:3 스크린을 좋아하지만 그렇다고 검은 배젤을 좋아하지는 않거든요, 너무 아쉬운 부분입니다. 나중에 업데이트라도 해줄라나요?

 

2. DS판의 추가 요소 모두 미 포함 + 한글화 미지원

한글이 그렇게 비중이 높지 않은 게임이라고 쳐도, 슈퍼 마리오 64의 경우 한글 제외입니다. 텍스트가 그렇게 많지도 않은데 이또한 성의 부족이라는 것 말고 변명할 길이 있을 까 싶습니다. DS판으로 이미 64는 포팅된 바가 있는데 그때 플레이어블 캐릭터의 추가, 한글화, 별 추가, 지도 추가등 다양한 추가 요소와 DS판 만의 조작을 위한 개선 등 다양한 추가 요소로 큰 호평을 받았었는데 이번에는 그 모든 것이 미포함되고 그저 오리지날 슈퍼마리오64만 덩그러니 들어간 거죠. DS 시절에 비하면 정말 이번에는 날로 먹으려는게 아닐까 싶을 정도 입니다. 이는 3번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는데 ..

 

3. 에뮬레이터 기반의 이식이라고 합니다..

이번에 어이 없게 출시전에 게임이 유출되었고 이미 플레이 영상이 온라인에 풀리고 있으며 양덕들은 게임을 분석하기를 끝냈는데요 그 결론이 뭐냐면 세 게임 모두 에뮬레이터 기반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깐 스위치로 포팅을 제대로 한게 아니라 에뮬레이터와 롬파일을 이용해서 구동 하는 것이죠. 따라서 닌64판의 롬파일을 그냥 돌려버리려다 보니 추가 요소도 빠진 것입니다. 와이드 스크린 지원을 못(?) 한 것도 제 뇌피셜로는 닌텐도64의 에뮬이 뭔가 그걸 해내기 어려운 상황이 아니었나 싶네요. 그럼 해상도와 텍스쳐는 어떻게 업그레이드 했냐면.. 요새는 에뮬도 그정도는 가능하다고 합니다. 해상도 올리는 것은 쉬운 일이고 텍스쳐는 실시간으로 교체하는 방식이라고 하는데요, 에뮬을 자체 제작한 것으로 보인다고 하니 닌텐도가 아예 일을 안한 것은 아니지만 어쨌든 참 .. 거시기 하네요. 그러던 와중에 유튜브에서 nimSony라는 유저의 개인 프로젝트 작품으로 만들어진 슈퍼마리오64의 데모를 봤습니다. 그 영상을 보고나니 이거야 말로 닌텐도가 했어야 하며, 팬들이 바라던 슈퍼마리오64의 모습이 아닐까 싶어서 참 .. 기분이 그렇더군요

 

어쨌든 게임은 재미있을 것입니다. 누누히 말해왔듯, 게임은 그래픽으로 하는게 아니니깐요.

제가 실망한 것은 게임 그 자체라기 보다는 정성이라고는 보이지 않는 닌텐도의 자세랄까?

뭔가 슈퍼마리오3D올스타즈가 정말 팬들이 기다렸던 작품에 대한 선물이라고 보기에는

여러모로 급조된 것 같아 조금 많이 아쉽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665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 게시물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508
어제
625
최대
4,295
전체
318,161

그누보드5
Copyright © Community All rights reserved.